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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조선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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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2 2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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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원자체에서 교원을 해결하였던 것으로 원장은 觀察사의 승인을 얻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지만, 덕망이 높은 연장자를 원중의 유림이 선정하는 것이었으며, 교원은 학행에 있어서 사표가 될만한 자를 원장이 임명하였…(skip)

다.교육철학 , 조선의 교육사범교육레포트 ,

조선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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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

조선의 교육에 대하여 성균관, 사학, 향교, 잡과교육 등의 관학과 서원, 서당 등으로 대표되는 사학을 중심으로 살펴본 리포트입니다. 서원의 발흥으로 지방 사학기관 기능을 다하여 사문이 진흥되고 많은 교화사업이 이루어졌으며 또한 지방교육문고, 출판culture 중심으로서의 기능을 다하였다.
교육 내용도 선현봉사와 후진교육이라는 목적에 맞추었는데 서원교육은 도학을 위한 것이었으나 당시 국가에서 실시하고 있는 과거행사를 외면할 수는 없었으니, 과거준비 교육도 부차적으로 실시되었다.


레포트/사범교육





Ⅰ. 서문
Ⅱ. 본문
1. 성균관(成均館)
2. 사학(四學)
3. 왕실 교육
4. 향교(鄕校)
5. 서원(書院)
6. 서당
7. 잡과(雜科)교육
8. 한계점
Ⅲ. conclusion(결론)

서원 성립과 발달의 직접적인 요인은 주자의 백운동서원에서 찾아야 하겠으나 연산군의 교육탄압정책에 따른 관학의 쇠퇴와 중종·명종의 흥학정책, 그 후 역대 제왕의 계속적 유지, 문중·문하의 자의적 욕구, 과거풍토의 alteration(변화) , 지관, 사림들의 교육열 그리고 고려조 이후 면면히 이어오는 사학의 전통 등 여러 상황을 지적할 수 있겠으나 한마디로 서원은 시대적 산물이라 하겠다. 다시 말하면 학문적인 그룹이 형성된 다음 자신들의 학문적 취향과 그밖에 culture적인 동질성이 발전될 때 입학을 허가하고, 외부의 교육이나 학문 외적인 요인으로 입학을 강요받지 않았다. 다만 학적 수준에 있어서는 생원 진사 이상은 특별한 심사를 거치지 않았고, 그 밖의 입학 지원자는 학문적인 경향을 심사하였다.설명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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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의 교육에 대하여 성균관, 사학, 향교, 잡과교육 등의 관학과 서원, 서당 등으로 대표되는 사학을 중심으로 살펴본 리포트입니다. 그런가 하면 지방사림의 집합소로서 또는 공론의 형성기관으로서 조선시대의 정치culture상으로나 사회학적으로 중대한 역할을 담당하기도 하였다. 또 이러한 사실로 미루어 보아 서원의 교육은 동몽들을 교육하는 기초교육장이 아니라, 학문적 자세와 학문의 성격이 무엇인가를 인식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학자들의 집단이었음을 알 수 있다
교과는 획일적이 아니며, 여러 사원의 교과를 종합해 보면 소학, 4서5경, 그리고 심경, 근사록 등 성리학 위주의 교과로 구성되어 있었다.
입학은 서원 그 자체의 자율적인 통제 속에서 이루어지고, 원생 수 역시 정해진바가 없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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