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경제사 연구의 선구자 백남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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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5 0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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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의미에서 그는 한국사 연구의 당면goal(목표) 는 민족사에 대한 자기비판을 수행하는 실천적인 歷史학에 있다고 주장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歷史관과 방법론을 『조선사회경제사』를 통해 제시하였다.
백남운은 특수사관의 흐름을 두 부류로 구분하여 비판하였는데, 그 첫째는 식민지 지배이데올로기로 기능하고 있는 일제관학이었다. 그는 국사학파, culture사학, 歷史학파 등 일제 관학의 주류들을 한국사를 인멸시키고 식민지 침탈을 정당화 시키는 첨병이라고 보았다.
2. 歷史관과 歷史인식
백남운은 무엇보다도 일제의의 식민지배에 대해 적극적인 `갱생의 길`을 모색하여 민족해방에 이바지하는, 학문의 실천적 역할을 중시하였다.백남운 , 한국 사회경제사 연구의 선구자 백남운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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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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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회경제사 연구의 선구자 백남운
순서
1. 들어가며
2. 歷史관과 歷史인식
3. 한국사 발전단계론의 구성
4. 사학사적 의의와 한계
5. 나오며
1. 들어가며
맑스주의 歷史학의 개척자, 사회경제사학을 무기로 일제의 식민주의 歷史학에 맞서 싸운 사람, 한국 사회경제사 연구의 선구자, 그가 바로 『조선사회경제사』의 백남운이다. 그는 신채호와 함께 식민주의 歷史학에 정면으로 도전하여 그 허구성을 극복한 歷史학자이지만, 그와 동시에 그동안 남·북의 이데올로기 차이로 인해 우리에게 쉽게 다가올 수 없었던 歷史학자이기도 했다. 그렇다면 백남운의 歷史관은 어떠하였는가? 그리고 그가 제창한 歷史란 어떤 것인가? 본고에서는 이러한 그의 삶과 歷史인식, 그리고 사학사적 의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가 비판을 가했던 특수사관의 둘째는 조선인 culture사학, 즉 민족주의 계열…(skip)
사회경제에 대한 역싸 연구의 선구자인 백남운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그는 당시 일반화된 한국사 인식을 歷史의 보편적 발전을 인정하지 않는 특수사관으로 파악하고, 이를 자본주의에 기초한 부르주아 歷史학의 공통된 본질로 보았다. 이에 따라 민족적, culture적, 경제적 특수성이 한국사의 본질로 강조되어 한국사의 보편적 발전의 결여라는 인식이 상식화되고, 나아가 그것은 일제의 식민지 지배이데올로기로서 기능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백남운
사회경제에 대한 역사 연구의 선구자인 백남운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특히 국사학파와 culture사학파의 일선동조론, 만선사관, 임나Japan부설 등을 날조한 점이나, 歷史학파의 후꾸다를 중심으로한 봉건제결여론과 토지공유제론 등의 식민지배미화론을 비판하는 데 더욱 심혈을 기울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