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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후문학 연구-전쟁을 소재로 한 세대별 작품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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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2 1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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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다. 6·25가 분단의 요인이 아니라, (분단은 전쟁 전 미·소 분할 점령 때부터) 6·25 그 자체가 분단에서 비롯된 것이고 그 이후 오늘날에 이르는 …(省略)


논문입니다. 동시에, 광복이후 한국문학의 성립이 휴전 이후부터라 할 때 이에 대한 연구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본고에서는 6·25에 초점을 맞추어 그 이후의 문학적 상황을 살피는 것으로 범위를 한정하려 한다. 여기서 분단시대라 함은 8·15광복 이후에서 오늘에 이르기까지의 기간을 총칭한다. 분단시대라는 테두리 안에서도 특히 6·25이후의 한국 소설의 흐름을 세대론에 입각하여, 그 속에 그려져 있는 6·25의 형상과 그 본질의 접근 방식 및 실체의 표현양식을 통해, 과연 6·25가 우리 소설에 어떻게 위치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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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입니다. 그 이유는 6·25가 분단시대의 비극을 가장 여실히 드러내며 그 이전과 이후를 가르는 사건임과 동시에, 사실상 광복 이후 한국문학의 본격적 성립이 1953년의 휴전 이후부터라 할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최근의 연구들은 6·25라는 용어를 ‘한국전쟁’이라는 명칭으로 통일시키고 있따
1950년 6월 25일에 발발하여 1953년 7월 27일의 휴전협정으로 이어지는 한국전쟁은
사회, 정치, 경제, 文化 등 모든 측면에 작용, 문학에 있어서 중요한 소재로 자리매김되면서 6·25문학, 분단문학, 전후문학, 전쟁문학 등의 이름을 가지고 우리문학의 한 가닥을 형성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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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전후문학 연구-전쟁을 소재로 한 세대별 작품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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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연구사 검토 및 연구방법

Ⅱ. 본론
1. 50년대 - 송병수의 「쑈리 킴」
2. 70년대 - 윤흥길의 「장마」
3. 80년대 - 임철우의 「아버지의 땅」


Ⅲ. conclusion


◆ Reference List



Ⅰ. 서론

본고는 6·25의 형상화 모습을 세대단위의 인식을 통하여 지금까지 연구된 분단문학을 바탕으로 문학에서의 6·25를 재조명하고, 작가의 의식과 작품에 나타난 6·25의 제 모습을 analysis(분석) , 고찰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따
6·25는 분단시대의 비극을 가장 여실히 드러내며 그 이전과 이후를 가르는 사건이다. 엄밀한 의미에서 1953년 휴전이후, 6·25의 격동을 거치며 정착된 분단은 정치·경제·사회·文化에 걸친 광범위한 변화였고, <과거>이면서 <현재>까지 살아 있으며 해결되지 않는 한 현재 진행형으로 남겨지는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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