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치료(단계적 둔감화, 혐오치료, 자극홍수법, 긍정적 강화, 소거, 행동조성, 모방, 모델링 및 watch학습, 주장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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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1 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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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신경증적 행동도 지속된 학습과정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얻어진 것으로 본다. 고전적 조건형성에 기초를 둔 치료기법으로는 단계적 둔감화와 혐오치료, 자극홍수법 등이다. 행동치료의 目標(목표)는 실험심리학자의 학습원리를 이용하여 이상행동을 과학적으로 교정 및 치료하는 것이다. 인간이 학습한 행동은 어렸을 때부터 環境(환경)과의 상호작용, 특히 부모와 중요한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볼 수 있따 그 예로 동물공포증과 고소공포증, 어떤 상황에서 특수하게 느끼는 분노, 불안 등의 정서들도 학습된 결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에 기초를 둔 치료기법은 긍정적 강화, 소건, 행동조성, 모방학습, 자기 주장훈련, 토큰경제(token economy) 기법 등이 있따
이러한 행동치료는 정신分析(분석)학파의 주장, 즉 무의식적 原因을 발견하고 그 내적 갈등의 原因을 치료하는 것에 반대한다. 개인의 신경증적 행동도 지속된 학습과정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얻어진 것으로 본다. 따라서 학습원리에 의하여 신경증적 행동을 제거하고 보다 적절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하도록 도와주면 개인의 신경증적 행동은 치료될 수가 있다고 보는 것이다. 행동치료(단계적 둔감화, 혐오치료, 자극홍수법, 긍정적 강화, 소거, 행동조성, 모방, 모델링 및 observe학습, 주장훈련)
CONTENTS
행동치료
I. 단계적 둔감화
II. 혐오치료
III. 자극홍수법
IV. 긍정적 강화
V. 소거
VI. 행동조성
VII. 모방, 모델링 및 observe학습
VIII. 주장훈련
참고한 문헌
행동치료
행동치료의 기본가정은 인간은 모든 정상행동과 이상행동은 학습된다고 보는 것이다. 행동치료의 대표적인 기본원리는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된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다. 인간이 학습한 행동은 어렸을 때부터 環境(환경)과의 상호작용, 특히 부모와 중요한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볼 수 있따 그 예로 동물공포증과 고소공포증, 어떤 상황에서 특수하게 느끼는 분노, 불안 등의 정서들도 학습된 결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학습원리에 의하여 신경증적 행동을 제거하고 보다 적절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하도록 도와주...
행동치료(단계적 둔감화, 혐오치료, 자극홍수법, 긍정적 강화, 소거, 행동조성, 모방, 모델링 및 observe학습, 주장훈련)
CONTENTS
행동치료
I. 단계적 둔감화
II. 혐오치료
III. 자극홍수법
IV. 긍정적 강화
V. 소거
VI. 행동조성
VII. 모방, 모델링 및 observe학습
VIII. 주장훈련
참고한 문헌
행동치료
행동치료의 기본가정은 인간은 모든 정상행동과 이상행동은 학습된다고 보는 것이다. 행동치료는 `지금-여기`에서 직면하고 있는 구의전인 증상만 제거하면 개인의 이상행동은 저절로 없어진다고 주장하는…(To be continued )
행동치료(단계적 둔감화, 혐오치료, 자극홍수법, 긍정적 강화, 소거, 행동조성, 모방, 모델링 및 watch학습, 주장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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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치료(단계적 둔감화, 혐오치료, 자극홍수법, 긍정적 강화, 소거, 행동조성, 모방, 모델링 및 watch학습, 주장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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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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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행동치료자들은 단지 유아기의 외상경험에서 이상행동의 原因을 찾기 위하여 자유연상, 꿈의 分析(분석)을 2~5년간 장기적으로 分析(분석), 치료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