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의 인식과 미의식 그리고 현대시와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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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8 2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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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산 윤선도는 강호에 살면서도 현실에 관여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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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조의 인식과 미의식 그리고 현대시와의 비교
순서
시조의 인식과 미의식 그리고 현대시와의 비교에 대한 글입니다.
2. 상자연 - 풍류의 관점
<도산십이곡>의 내용은 <도산육곡지일> - 언지의 상자연과, <도산육곡지이> - 언학의 연학으로 나누어져 있다
이런들 엇다하며 뎌런들 엇다하료
초야우생(초야우생)이 이러타 엇다하료.
하물며 천석고황(천석고황)을 고텨 므슴하료
-<도산육곡지일>-
이러들 어떠하며 저런들 어떠하리오
초야에 묻힌 어리석은 이가 이렇다 어떠하리오
하물며 자연을 좋아하는 병을 고쳐서 무엇하리오
여기에서 퇴계 이황은 명리를 떠나 초야에 묻혀사는 사람이 어떤 생활을 하든 무슨 상관이 있겠느냐 하며 자연 사랑의 사상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그는 자연을 좋아하는 병, 즉 천석고황(천석고황)을 중시함을 알 수 있다 천석고황은 자연에 은거하고자…(생략(省略))
시조의인식과미의식그리고현대시와의비교
다. 이런 점이 자연속에서 사는 삶이면서도 이황의 그것과는 다른 점이기는 하지만 고산 윤선도 역시 ‘칠리탄(칠리탄)에서 양피(양피)옷을 입고 낚시를 했다는 엄자릉’을 동경(동경)하면서도 실제로는 그런 삶을 살지 못하고 강호(강호)와 현실(현실)의 두 세계를 같이 하고자 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