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에 대한 이해와 성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9 22:15본문
Download : 죽음에 대한 이해와 성찰.hwp
지당한 말씀이며,...
Download : 죽음에 대한 이해와 성찰.hwp( 50 )
[1] 죽음에 대한 이해와 성찰의 요청
공자는 “산다는 것도 아직 체 모르면서 어찌 죽음을 안단 말이냐”고 말했다.죽음이 가까워 오면 모든 과정이 의사, 장의사,성직자등 전문인들의 손에 넘어가 버리고 인간의 가장 중요한 통assignment의로서의 죽음이 낯선 사람의 손에 양도되어 버린다. 죽음에서 인간은 홀로되는 엄숙한 시간을 맞는다.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죽음에 대한 이해와 성찰
[1] 죽음에 대한 이해와 성찰의 요청 공자는 “산다는 것도 아직 체 모르면서 어찌 죽음을 안단 말이냐”고 말했다. 지당한 말씀이며,... , 죽음에 대한 이해와 성찰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1] 죽음에 대한 이해와 성찰의 요청
공자는 “산다는 것도 아직 체 모르면서 어찌 죽음을 안단 말이냐”고 말했다. 사람들은 죽음에 대한 성찰을 하는데 주로 죽음의 현상학적인 간접적 체험에 근거하고 있다아
첫째 ,죽음은 그 누구나 모든 사람이 맞아해야 하면서도 돌연이 예고없이 찾아 올 수있는 것이다.
넷째, 죽음의 두려움은 질서와 조화와 아름다움을 지녔던 구체적 몸으로서의 생명이 추하게 먼지와 물로 분해되고 해체된다는사실, 거역할 수없는 물리적 안트로피현상에 내던져진다는 두려움에 대한 저항감이 무의식 속에서 자리잡고 있다아 죽음은 매우 비인간적일 수있는 현상을 내보이면서,인간성을 모독하고 파괴하는 독재적인 비정함이 있다아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 안락사의 문제가…(省略)
다. 죽음은 진정 인간의 한계상황으로서 위대한 신비이면서 풀고 넘어서야 할 매듭이고, 초월하여 뛰어 넘어서야 할 존재의 마지막 결승벽이다.
둘째, 죽음은 집단학살의 경우일지라도 죽는 순간만은 홀로 맞이해야 하는 실존적 사건이다.
셋째, 죽음이 주는 아픔은 죽음 그 자체라기 보다는 모든 의미있는 관계와 성취물과 삶의 의미연관구조를 일시에 잃어버리고 해체당하는 의미상실의 고통에 있다아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이별의 아픔, 혼신의 힘을 쏟았던 일로부터 단절되고 쌓아온 모든 생의 업적으로부터 분리되는 아픔이다. 죽음의 아픔은 곧 근원적 소외가 주는 아픔이고 고통이다. 지당한 말씀이며, 진리를 구도하는 겸양한 자세이다. 가장 사랑하는 자식이나 F편이나 아내일지라도 대신죽어줄 수 없고 함께 죽어갈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은 삶을 다 모르면서, 사람섬기는 법도를 다 하지 못하면서도 여전히 죽음의 문제와 제사 문제를 문제삼지 않을수 없는 존재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