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신학서론정리(整理) / 신학서론정리(整理) 제1편 신학서론 제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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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2 2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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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 신학서론정리(整理) / 신학서론정리(整理) 제1편 신학서론 제1
신학 신학서론정리 / 신학서론정리 제1편 신학서론 제1
신학서론정리(整理) 제1편 신학서론 제1장 신학이란 일반 학문은 창조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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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하나님의존재
신학서론정리(arrangement)
뿐만아니라 하나님은 자기 완결적 존재여서 필연적 존재이시다. 그의 창조에 대한 경륜은 하나님의 존재 만큼이나 영원하다. 그러므로 기독교가 기독교되는 것은 이 삼위일체 교리신앙 때문일것이다
하나님은 무한한 영적존재이므로 직접 탐구의 대상으로 탐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자기 계시에 의존하여 하나님을 배운다. 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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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B. 하나님의 사역
일반 학문은 창조 세계의 한 영역을 구분 제한하여 그 대상을 삼는다. 시간이 창조와 함께 출현하므로 창조의 진행은 시간내에서 이루어지고 시간의 방식으로 진행되게 되었다. 창조가 필연적이면 하나님의 본성에서 필연적으로 흘러나오는 유출설이 된다.
다. 하나님은 무한한 영이시므로 절대적 생명이시다.
창 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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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서론정리 제1편 신학서론 제1장 신학이란 일반 학문은 창조 세계...
제1장 신학이란
우리가 배울 하나님은 창조주로 계시만 하신 것이 아니라 창조주로 신분 확인하셨다. 창조는 필연적인 사역이 아니다. 신학은 인간의 지성으로 하나님을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드리므로 창조주 하나님의 지식을 추구하는 학문이다. 또한 자신을 구속주로 계시하신 바로 창조주 하나님이시다. 믿음으로 신학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하심 혹은 하나님의 계시에 근거해서 신학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여호와로서 하나님은 삼위일체로 계신 존재이다. 그러나 신학은 모든 창조 영역들을 창조하신 창조주 하나님을 대상으로 삼는다. 하나님의 창조의 경륜이 그의 명령 즉, 그의 말씀에 무한한 힘을 동반시키므로 무에서 우주가 발생하였다. 이런 필연적이고 영원한 존재는 유한한 사물에 의해 측정(measurement)될 수없다.
제1편 신학서론
하나님의 사역은 창조, 섭리, 구원, 창조의 완성으로 이루어진다. 오직 그의 계시에 의해 하나님을 바로 알고 배우게 된다. 또한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사람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으시사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게 하셨다.
설명
제2장 신학의 대상
시간도 창조되었다. 영의 세계도 역시영원에서 창조된 것이 아니고 처음 하늘 창조시 창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