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관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0 22:41
본문
Download : 마케팅 관리_2118701.hwp
마케팅관리 , 마케팅 관리경영경제레포트 ,
marketing 관리에 대한 자료(資料)입니다.
Download : 마케팅 관리_2118701.hwp( 97 )
,경영경제,레포트
순서
설명
마케팅 관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레포트/경영경제
Ⅰ. 기업戰略
1. 상황분석 : 시장, 기업, 環境
2. 사업단위 수준
3. 사업포트폴리오 모형
4. 신사업 戰略 : 성장 戰略
Ⅱ. 시장 기회 분석
1. 마케팅 정보 시스템
2. 마케팅 環境 분석
3. 소비자 행동 분석
Ⅲ. 目標(목표)시장 선정
1. 시장 세분화
2. 目標(목표)시장 선정
3. 제품 포지셔닝
Ⅳ. 마케팅 戰略의 수립
1. 제품 수명주기 戰略 : 장기적
2. 경쟁적 마케팅 戰略 : 시장 지위에 따른 戰略
Ⅰ. 기업戰略
1. 상황분석 : 시장, 기업, 環境
(1) 시장분석
┌ 제품시장의 수요의 특징·추이
└ 경쟁구조 분석 : 제품군, 제품 형태, 브랜드
(2) 기업분석 : SWOT 분석
(3) 環境분석
┌ 제도적·행태적 분석
└ 거시적 環境 분석 : 사회文化(문화)적(그린 마케팅, 소비자주의, 실버산업),
경제적(무상표 제품, PB), 기술적(POS 시스템), 공공정책적(법률, 규제)
* 메가마케팅(環境요소의 통제) : 4P + 2P(변수의 적극적 사용)
2. 사업단위 수준
(1) 戰略적 선택
┌ 기존사업단위 : 유지, 육성, 회수, 철수
└ 신규사업단위 : 개발, 인수
(2) 戰略적 평가 : 일반적으로 사업포트폴리오 모형 이용 ex) BCG 모형, GE 모형
3. 사업포트폴리오 모형
(1) 한계점
┌ 가定義(정의) 비현실성
│ 사업단위들간의 상호의존성 미고려
│ 외부자원 조달의 제약
└ 평가기준 설정·제품시장의 명확한 定義(정의)가 어려움
(2) BCG 모형과 GE 모형
B C GG E변수시장성장율, 상대적 시advantage유율산업의 매력도, 사업의 강점분류
/
戰略QM : 육성(확대), 회수, 철수적신호 : 회수, 제거Star : 유지, 확대주의신호 : 선택, 획득Cash Cow : 유지, 회수청신호 : 투자, 성장Dog : 회수, 철수
4. 신사업 戰略 : 성장 戰略
(1) 집약 성장 戰略 (~현재의 사업 범위 내)
┌ 시장침투 戰略 : 기존 제품, 기존 시장 → 시advantage유율 증대
│ 시장개발 戰略 : 기존 제품, 신규 시장 → 경쟁회피, 시장의 활력소
└ 제품개발 戰略 : 신규 제품, 기존 시장 → 매출액 회복, 경쟁 대항
(2) 통합 성장 戰略
┌ 후방 통합 戰略, 전방 통합 戰略 : 수직적
└ 수평적 통합 戰略
(…(drop)
marketing 관리
marketing 관리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