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사의 근대성을 다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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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30 15:3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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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외국 문학과의 고리를 완전히 차단하고 국문학을 오직 국문학 내부에서 접근하는 내재적 발전론은 그 크나큰 공헌에도 불구하고, 네그리튀드 또는 일국...
외국 문학과의 고리를 완전히 차단하고 국문학을 오직 국문학 내부에서 접근하는 내재적 발전론은 그 크나큰 공헌에도 불구하고, 네그리튀드 또는 일국... , 한국문학사의 근대성을 다시 생각한다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한국문학사의 근대성을 다시 생각한다. 최근의 연구 보교에 의하면 양반 과장은 아주 후대에 첨가된 것이라니, 기악과 탈춤의 관계가 예사롭지 않다. 가령 조선 시대의 탈춤에 관해서 조동일 교수는, 외래적 요소 및 상층 연회의 침강적 요소에서 접근하는 기존의 학설을 비판하고 민중의 풍농굿에서 그 기원을 찾음으로써 탈춤 연구의 한 획을 그었지만,11) 이것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는 것 같다. 그는 불교와 함께 전래된 불교 포교극 기악(伎樂)이 삼국 시대를 거쳐 고려 시대까지 성행하다가 조선 왕조의 사사(寺社) 혁파 정책으로 기악을 연희하던 하품(下品) 승려들이 절에서 쫓겨나 민간 예인들과 만나면서, 다시 말하면 기악의 속화에서 탈춤의 기원을 찾았던 것이다. 또한 풍농굿과 탈춤 사이에 기악의 존재를 삽입할 때 우리나라 연희사의 歷史(역사)적 맥락이 바루어진다.,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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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 문학과의 고리를 완전히 차단하고 국문학을 오직 국문학 내부에서 접근하는 내재적 발전론은 그 크나큰 공헌에도 불구하고, 네그리튀드 또는 일국 사회주의처럼 문제적이다.hwp( 56 )
한국문학사의 근대성을 다시 생각한다
다.12)
우선 이 학설의 유효성은 우리 탈춤에 무수히 등장하는 승려들---고승에서 먹중·옴중에 이르는 하품승들---을 비롯한 불교적 요소들을 제대로 해명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점에서 탈춤 연구자들이 흔히 간과하는 최정여(崔正如) 교수의 견해는 흥미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