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0년대 단편소설의 양상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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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9 06:0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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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자본 고소설의 유행, 통속적 신소설의 범람 속에서 단편소설은 크게 부상할 수 없었다. 이 시기 초반의 단편들은 기존의 서사 양식과 대결하거나 공존하면서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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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0년대 문학사를 기술하면서 100편이 넘는 단편소설이 나온 배경, 1910년 이전 서사 양식과 유사한 점과 차이점, 새로운 형태의 시도에 초점을 맞춰 1910년대 단편소설의 양상과 특징을 살펴봤습니다.
1910년대 단편소설의 양상과 특징
1910년대 문학사를 기술하면서 100편이 넘는 단편소설이 나온 배경, 1910년 이전 서사 양식과 유사한 점과 차이점, 새로운 형태의 시도에 초점을 맞춰 1910년대 단편소설의 양상과 특징을 살펴봤습니다.
다. 1900년을 전후하여 계속되어 왔던 서구 이론(理論)에 의한 문학의식의 자각과 성숙도 중요한 이유로 들 수 있다아
3. 기존 서사 양식의 계승과 변용
1910년대 초반의 서사적 흐름은 고소설과 신소설이라는 장편 서사 양식이 주류를 이루었다. , 1910년대 단편소설의 양상과 특징감상서평레포트 ,
순서
레포트/감상서평
1. 서 언
2. 형성 배경
3. 기존 서사 양식의 계승과 변용
4. 새로운 형태의 시도
5. 결 언
1900년을 전후하여 우리 나라에 이입되기 처음 한 서구문학과 Japan문학도 많은 effect을 끼쳤다. 이인직, 현상윤, 이광수, 주요한, 진학문(순성) 등 대개가 Japan 유학생이었으며, 이들이 Japan에서 탐독하던 서구 단편 및 Japan 단편의 번역은 우리 나라 단편소설의 발달에 역할이 컸을 것으로 유추된다 특히 1909-1911의 『소년』과 『태서문예신보』, Japan 유학생들이 발간한 『학지광』의 번역은 담당층인 몽몽, 진순성 등이 당시에 단편 소설을 창작하고 있었기 때문에 effect은 절대적인 것으로 파악된다
1910년대 단편소설은 이상과 같이 한일합방에 의한 사상적 혼란, 기존 서사 양식의 쇠퇴, 신문 잡지의 effect, 서구 및 Japan 문학의 effect이 복합되면서 단편소설이 많이 창작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