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의 상자에 드러나는 “실존하는 여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3 05:13본문
Download : -아내의 상자에 드러나는 “실존하는 여성”.hwp
<아내의 상자>는 여성성과 남성성의 경계를 지우고 그 대립을 해체하고자 하며 여성성의 문제를 현대인이 처한 숙명적 삶이라는 더 커다란 틀고 형상화하…(省略)
,인문사회,레포트
-<아내의 상자>에 드러나는 “실존하는 여성”은희경 , -아내의 상자에 드러나는 “실존하는 여성”인문사회레포트 ,





-<아내의 상자>에 드러나는 “실존하는 여성”
설명
-아내의 상자에 드러나는 “실존하는 여성”
Download : -아내의 상자에 드러나는 “실존하는 여성”.hwp( 23 )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은희경
다.
1. 서론
1) 90년대 문학에서 스타트되는 “여성성”논의에 대하여
- 90년대에 들어 피어나는 여성작가들의 글쓰기는 70-80년대의 정치적, 사회적 긴장도가 높았던 시대의 집단의 문학이 각각의 개인을 문학의 가운데에 두기 스타트하면서 분화되었던 한 흐름에서 스타트된 것이라 볼 수 있따 집단의 합창이 개인의 자리를 용인하는 무대로 變化하게 되면서 집단의 대의보다는 각 개인의 일상과 사유가 중요하게 여겨지기 스타트한 것이다. 따라서 여성은 주체적 존재로서의 자아정체성을 찾지 못하고 남성 지배적 이데올로기에 억압당하고 예속 당해 왔다.
2)여성적 글쓰기(ecriture feminine)
- <자기만의 방>을 들러본 버지니아 울프의 외침이 여전히 남성성과 여성성의 이항 대립에 뿌리를 두고 있었다면, 은희경은 이와는 다른 방향인 이 이항대립을 해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면서도 동시에 여성은 여성적인 기질이라고 일컬어지는 수동성, 무지, 온순, 비효율성을 체현하며 남성지배이데올로기에 대해 무비판적으로 또는 소극적으로 순응하여 왔으며 가부장제 사회가 여성에게 요구하는 여성적 미덕과 열등성을 자신속에 충실히 내면화시켜 왔다.
동, 서양을 막론하고 오랜 역사(歷史)동안 남성중심의 사회에서 여성은 남성의 종속물로 인식되어 왔다. 이에 90년대 문학의 하나의 화두로 떠오르는 “여성성”의 논의를 90년대 은희경의 <아내의 상자>를 통해 “여성적 글쓰기”의 관점으로 다시 읽어 보려한다.
이 작품을 통해 90년대 여성인 아내에게 影響(영향)을 끼치고 있는 내적, 외적 요인을 작품 속 에서 읽어나가면서 아내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치열한 투쟁과 그녀의 선택의 의미를 생각해 보려 한다. 이에 여성 한 개인도 드디어 그 하나의 존재 자체가 중요하게 여겨지기 스타트함에 따라 여성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무리가 없는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