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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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1 23:1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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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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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장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각각의 사물마다 자기의 좋은 점과 나쁜 점을 가지고 있으며 자기의 가(可)와 불가(不可)를 가지고 있따 그러나 이것과 저것은 고정된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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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序 論
장자(莊子)는 몽(蒙)의 사람이며, 이름은 주(周)이다. 만일 인간의 신체를 떠난 절대적인 공간을 생각한다면, < 장자, 제물론(齊物論) > 그러고 보면, 시비(是非)도 선악(善惡)도 자기를 중심으로 하여 있을 뿐, 상대적인 것에 불과함을 알 수 있따 시비(是非) 대소(大小)의 差別(차별) 은 조삼모사(朝三暮四) 혹은 조삼모사의 차이에 불과한 것이다. 이쪽에 서 있으면 맞은편이 저쪽이고 저쪽에 서 있으면 이쪽은 반대로 저쪽이 된다 결국 여기 저기 라는 구별은 나의 신체에 대하여만 있는 상대적인 것에 불과하다. 장자는 장주(莊周)와 그 문하생들의 저서로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장자의 삶과 사상은 주로 이 장자에 근거를 둔다. B.C 370-285년경 몽(蒙)의 땅 칠원(漆園)이란 곳에서 관리를 지낸 적이 있따 양(梁)의 혜왕(惠王)이나 제(劑)의 선왕(宣王)과 동시대인(同時代人) 이었다.
Ⅱ. 本 論
1.장자가 본 세계
장자는 시비(是非)가 엇갈린 세계는 말할만한 가치도 없는 아무 의미없는 것으로 생각했다. 곽상(郭象)의 장자는 내편(內篇)7편, 외편(外篇)15편, 잡편(雜篇)11편으로 구성되어 있따 내편(內篇)은 장자의 저술이고 외편(外篇)과 잡편(雜篇)은 문하생들의 손으로 씌어진 것이라는 것이 지배적인 학설이다. 노자는 이 세계에는 대소(大小), 고저(高低)의 差別(차별) 이 있으며 미추(美醜), 선악(善惡)의 대립이 있다고 여겼으나 장자는 이러한 대립은 결코 존재해서는 안되며, 있다고 해도 아무 의미가 없다고 여겼다. 그는 자연주의자였기에 그 자신이 정치생활과 융합될 수가 없었다.
현재 전해지는 장자의 최고 판본은 4세기 서진(西晋)시대의 곽상(郭象)이 요약한 33편이다. 도(道)의 …(skip)




장자에 대한 reference(자료)입니다. 그래서 그 당시의 혼란스러운 생활에 대하여 혐오를 느낀 나머지 속세와 절연(絶緣)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