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 정치론의 형성과 alteration(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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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조 정치론의 형성과 alteration(변화)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탕평이란 편당을 제거하고 남과 나를 구분하지 않는 것이라고 정의(定義)했다. 이는 바로 ‘탕평의 정치’로 불리기도 했다.정조의정치론의형성과변화1 , 정조 정치론의 형성과 변화기타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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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Ⅱ. 정조의 왕도정치 ; 정조의 등극과 왕권확립의 기틀
Ⅲ. 정조의 탕평정치 ; 성왕으로의 대통합정치
Ⅳ. 정조의 세도정치 ; 갑자년의 구상
Ⅴ. 맺음말
Ⅲ. 정조의 탕평정치 ; 성왕으로의 대통합정치
정조는 자신의 정치 목표(goal)를 서로 다투던 사람들을 화동시키고 대립하던 사람들을 변화시켜서 화목하게 하고, 온 세상을 황극의 자리로 모으고 황극의 자리로 돌아오도록 영도 하려했다. 정조는 탕평윤음을 통해 공정 · 공평한 인사권과 상벌권이 이루어지는 정치, ‘국왕을 중심으로 모든 신민이 대통합되는 대동의 정치’를 이상정치로 보았다. 국왕중심의 정권과 정치세력의 중재자로서 성왕의 정치를 집권기에 실현하려하였다. 『서경(서경)』을 바탕으로 성왕의 정치를 이상으로 삼았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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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이것은 위임·용현의 정치를 뜻한다. 정약용은 ‘옛적 성왕들이 몸소 친히 서무를 부지런히 하지 않고’, ‘현명한 사람을 임용하고 유능한 사람’에게 맡길 수…(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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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정조의 국왕 중심의 정치관은 그 동안 성학론의 관점에서 ‘위임의 정치’, ‘붕당정치론’을 주장한 신하들의 입장과 대조를 이룬다. 또 국왕 자신의 ‘총명’에 의지하기보다는 사방 산림들의 ‘총명이 도달되게’하던 옛 ‘성왕들’처럼, 국왕이 사방의 말을 채택하는 데 모든 힘을 기울여야 한다는 공론의 정치를 들 수 있다
그러나 노론은 이 성학론에 상대하여 정약용등 남인들은 성왕론의 입장에서 반박했다. 이것은 바로 편벽됨이 없고 편당함이 없으면 왕의 도가 탕탕해지고 평평해진다는 기자의 말에서 originate 한 것으로 왕도정치의 核心이 치우치지 않는 공정함에 있음을 강조했다. 정조 스스로가 ‘성왕’이라 불렀다.
정조가 추구한 대동의 이상정치는 ‘삼대의 정치’혹은 ‘성왕의 정치’로 표현되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분열된 정치를 지양하고 국왕중심의 대동단결의 정치를 이룰 것을 말했다. 정조는 삼대 시절의 요·순을 준거정치인으로 삼고서 국왕중심의 ‘대통합정치’를 이루고자 했다. 정존겸은 국왕은 사대부와 마찬가지로 ‘뜻’을 바로 세우는 성학(성학)에 전념해야 하며, 모든 정사는 현명하고 유능한 신하들에게 위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