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학기 교육공학 출석대체시험 point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9 12:06본문
Download : 20111출석대체_교육3_교육공학.pdf
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제2장 교육공학의 역사 제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제4장 교수체제설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방통대,방송대,출석대체시험,방송대출석대체시험,교육공학,교육공학출석대체,교육공학출석대체시험
- 구체적으로는 수업을 전면에 내세운 것
(1) 교육工學 정의에 대한 관심
2011년 1학기 교육공학 출석대체시험 point체크
㉡ 특징: 포괄적, 복합적
② 갤브레이스의 ‘工學’ 정의: “工學은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다.”
㉡ 특징
설명
㉠ “교수工學은 인간 학습과 통신 theory 에 기반을 두고 특정한 학습목표에 따라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체계적 방법이며, 더 效果적인 교수를 이끌어내기 위하여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적절히 결함하여 사용하는 체계적 방법이다”
③ 1977년 미국 교육工學회에서는 새롭게 개정된 ‘교육工學’의 정의
제2장 교육공학의 history
- 중략 -
제3장 교육공학의 理論적 기초
① 1970년 미국 교육工學회의 ‘교육工學’ 정의





제4장 교수체제설계
제1장 교육공학의 관념 및 영역
Download : 20111출석대체_교육3_교육공학.pdf( 64 )
㉠ “교육工學이란 모든 인간 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구안하며, 실행하고, 평가하며, 관리하기 위하여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자재 및 조직을 포함하는 복합적이며, 통합적인 과정이다.”
- 체계적 방법의 의미로서 ‘工學’이라는 용어 사용
1. 교육工學의 개념(槪念)
순서
방송통신 > 출석수업대체시험
제1장 교육工學의 개념(槪念) 및 영역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