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화쟁사상과 한국정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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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쟁사상과 한국정치학
그럼 data(資料)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레포트/법학행정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첫째는 일제식민지하의 독립투쟁과정에서 친일과 항일을 선명하게 구분지어 친일은 매도하고 항일은 영웅시하는 이분법적 윤리의식을 더욱 내면화시켰다.
I. 머리말
II. 이원론(二元論)의 극복
III. 통합과 분쟁해결
IV. conclusion
II. 이원론(二元論)의 극복
한국을 비롯하여 오늘의 세계는 이원적 대립을 극복해야 할 Task 를 안고 있다 조선 왕조에서 주자학을 정통사상으로 정립하면서 정통과 이단의 구별이 심화되었고 정치적으로 그것은 결국 당파적 대결 정치로 귀결되었다.그럼 자료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up화쟁사상과한국정치학 , 화쟁사상과 한국정치학법학행정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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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순서
다. 金浩鎭, ■韓國政治體制論■(서울: 박영사, 1990), p.295 참조.
서양에서 도입한 민주주의를 반세기 이상 학습하였고 1980년대 말부터 정치적 민주화가 상당한 정도로 진전되었으나 이러한 이원론에 기반한 이분법과 흑백논리는 크게 改善(개선) 되지 않고 있다 보수와 진보간의 흑백론적 대결구도는 여전하거나 어느 측면에서는 더욱 강화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건국시기와 분단, 그리고 냉전체제하에서 반공투쟁과 획일주의적 군사文化(culture) 를 통하여 타협주의적 정치文化(culture) 를 잠식했던 것이다. 아쉬운 것은 본래 2권이 있었으나 다 없어지고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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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유교는 한국정치文化(culture) 에 권위주의적 속성을 심어주었을 뿐만 아니라 정(正)과 사(邪)를 명백히 가리고 싶어 하는 이분적 사고를 심어주었다. 서양 사상의 기반 자체가 본체와 현상, 신과 인간, 악과 선, 야만과 문명 , 선진과 후진 등 이원론에 근거하고 있는데다 우리나라에서는 서양에서 쌓아 온 정치적 타협의 관행이나 제도조차 발전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원효는 1,300여년전 이미 이러한 이원론적 대립을 해소하는 theory(이론)적 틀을 제시하고 있다 그의 저술 전반을 꿰뚫고 있는 사상적 기저가 바로 이러한 theory(이론)적 대립의 해소에 맞추어져 있다고 할 수 있다
원효는 100여부 240권이라는 방대한 저술을 남긴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현존 서적은 20부 22권이댜. 그 중에서 십文化(culture) 쟁론은 “원효사상의 총결산적 저술이니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고래로 주의를 하는” 저술이다. 근대에 이르러 이러한 이원론적 이분법적 흑백논리는 세가지 이유로 강화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