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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15강. theory(이론)이 적재된 觀察1

* 새로운 과학철학의 등장
· 1960년대 새로운 과학철학 등장
· 소박한 귀납주의 비판
· 토머스 쿤(Thomas Kuhn), <과학혁명의 구조>(1962)
· 페이어아벤트(P.Feyerabend),<방법에의도전>(Aganist Method)
· 핸슨(N.R.Hanson)
· 현대 과학철학자들은 觀察과 觀察진술이 가지고 있는 theory(이론)-적재적 성격을 강조

* 소박한 귀납주의 비판
· 개인의 지각 경험은 觀察되는 대상의 물리적 characteristic(특성)에 의해서만 객관적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님
· 상당한 정도로 觀察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기대와 관점, 그리고 theory(이론)적 배경의 影響(영향)을 받음
· theory(이론)과 사실은 하나의 덩어리로 혼합되어 있음
· 그 덩어리들은 서로 통약불가능하다는 것
· 따라서 과학사에서 혁명기에 해당하는 시기에 경쟁하는 theory(이론)들을 비교하기 위한 중립적인 사실이나 觀察은 존재하지 않음

* ‘觀察의 theory(이론)-적재성(theory-ladeness)테제’
· 두 가지 논변
· 첫째, 우리는 어떤 대상을 그저 보는 것(seeing)이 아니라, “무엇으로 본다”(seeing as).
· 우리가 어떤 대상을 볼 때, 觀察자로서 갖게 되는 경험은 광선의 형태로 觀察자의 눈 속에 들어온 정보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도 아니고, 觀察자의 망막에 맺힌 상에 의해서 결정되지도 않는다.
· 정상적인 두 觀察자가 동일한 장소에서 동일한 대상을 볼 때, 그들 각각의 망막에 맺힌 상은 사실상 같을 수 있다고 할지라도, 그들이 동일한 시각 경험을 필연적으로 갖게 되는 것은 아님
· 마이클 폴라니(M.Polanyi), X-레이 사진을 보고 진단을 내리는 훈련을 받는 의학도의 지각 경험의 change(변화) 說明(설명)

· 觀察자가 보는 것, 즉 그가 어떤 대상이나 장면을 보게 될 때 갖게 되는 주관적인 경험은 망막에 맺힌 상에 의해 결정되지 않음
· 觀察자의 경험, 지식, 기대, 文化(culture) 적 배경 그리고 일반적으로 내적 상태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것
· 과학에 있어…(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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