샹카라의 ‘유식학파’에 대한 비판(Svatantra-유식학파에 대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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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4 05:5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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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한 다수의 식들은 무시의 훈습들(anādi vāsanā)에 기인하는 것이지 외부 대상들이 다수라는 것에 기인하는 것은 아닐것이다. 원자들은 지각될 수 없으며 그들의 집합체는 원자들과 같지도 다르지도 않는 것으로 간주되는 것이다. . 무시의 윤회(să…(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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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그러한 생각이 외부적인 대상과 동일하다는 사실은 내적인 식과 외부적 대상이 항상 동시에 경험된다(esse est precipi 는 법칙에 의해서도 증명된다된다. 샹카라는 주로 진나(Diṅnāga)의 Ālambanaparīkṣā에 대하여 자신의 입장을 취하면서, 불교의 견해를 다음과 같이 비판하고 있다
[ 유식의 주장 ] 만약 외부적인 대상들이 존재한다면 그것들은 원자들이나 기둥 등과 같은 원자들의 집합체일 것이다. 그리고 양자는 모두 불가능한 것이다. 그러한 생각은 그 자체로서 기둥, 벽, 물단지, 옷감 등과 같은 다른 외부적인 대상들로 보이는 것이다. 또한 성위와 몽위 사이에도 어떠한 구분은 없게 되는 것이다. 꿈, 마술적인 환상, 신기루, 공중의 성 등과 같은 상태들에서와 마찬가지로 그 식들 자체는 어떠한 외부적인 대상들이 없다고 할지라도 대상들로 보이는 것이며, 동일하게 성위에서도 식들 그 자체는 외부적인 대상들로 보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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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기타
‘유식학파(vijñānavādin)`에 대한 샹카라의 비판에 있어서 실제로 `Svatantra-vijñānavāda`에 대해 이루어지고 있다 샹카라는 이 학파에 속하는 불교학자들이 단지 찰나적인 식(vijñāna)만이 있다고 주장함을 말하고 있다 그들은 붓다가 이 세계에 집착하는 근기가 낮은 제자들에게는 외적 세계의 진리를 가르치셨고, 반면에 근기가 높은 제자들에게는 궁극적인 실재가 생멸하는 식(vijñāna) 뿐이라는 것을 가르치셨다고 말한다.